컬링자료실

룰소개 경기 규칙

경기 규칙

“RULES OF PLAY"



제 1조 정의

여기에서의 규칙, 심판의 판정, 그 외 연맹 및 임운의 공식 기록에 있어서 아래 용어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a)「경기대회」라는 것은, 승자를 정하기 위하여 복수의 팀에 의해 행해지는 일련의 결 승까지의 시합을 말함.

(b) 「엔드」라는 것은, 상대하는 두 팀이 각각 8개의 스톤을 상호 던져 스코어를 정하는 게임의 한 부분(회)을 말함.

(c) 한 팀은 5명이 등록되고, 이 다섯 선수는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스킵이나 코치의 지 시, 룰에 따라서 언제든 활용된다.

(d)「Federation」이라는 것은 세계컬링연맹을 말함.

(e)「게임」이라는 것은 승리 팀을 정하기 위하여 두 팀에 의하여 행해지는 시합을 말함.

(f)「하우스」라는 것은 링크의 양 끝에 있는 바깥 원의 내역을 말함.

(g)「매치」라는 것은 양 사이드 각 2팀 이상 동수의 팀이 그 득점 수 혹은 게임 수의 합 계에 따라 승리 사이드를 정하는 시합을 말함.

(h)「링크」라는 것은 제3조에 따라 표시 된 아이스 영역을 말함.



제 2조 적용

이 경기규칙은 다음의 경기에 적용한다.

(a) 연맹이 관할하는 경기

(b) 연맹이 총괄하고 있고 컬링 단체가 적용하고 있는 경기



제 3조 링크

① 가능하면 링크는 별지 도면 (p. )에 정해진 대로 아이스 위에 그려야 한다. 특별한 사 유가 있는 경우에는 WCF의 승인을 얻어 아이스시트의 최소 폭을 4.75m(15‘7“)에서 4.42m(14'6")로 축소할 수 있다.

② 세계연맹이 인정한 형태와 크기의 2개의 고무로 만든 핵을 사용한다. 핵은 안쪽 끝이 센터라인에서 7.62cm(3 inch)위치의 훗라인 위에 대칭으로 둔다.

핵의 길이는 20.32(8 inch)를 넘지 않아야 한다.

핵의 뒤쪽에는 장애물을 두어서는 안 된다.

③ 센터라인과 백라인이 교차하는 곳에서 백라인의 외측라인과 외측 원의 외측라인과 일 치하도록 한다.

[주석] 원의 외측과 백라인의 외측 마킹은 하나로 겹쳐질 것. 경기대회에 앞서 모든 시트 의 마크가 정확한지 체크할 것. 가정 바깥쪽의 마킹은 6피트 측정기와 정확하게 일지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제 1경기 전에 모든 팀에게 그 잘못 된 점에 대해 알려줄 것.







제 4조 스톤

① 컬링 스톤은 원형이어야 한다.

② 스톤은 핸들과 볼트를 포함하여 무게가 19.96kg(44파운드), 원둘레가 91.44cm(36inch)를 넘어서는 안 된다. 높이는 11.43cm(4.5inch)를 넘어야 한다.

③ 스톤이 플레이 도중에 깨진 경우, 대체 스톤은 최대의 파편이 멈춘 곳에 두고, 그 엔 드와 그 시합은 그 대체 스톤을 종료 시까지 사용한다.

④ 도중에 굴러간 스톤 혹은 옆으로 쓰러지거나 엎어진 상태로 정지한 경우는 바로 플레 이에서 제외한다.

⑤ 스톤의 핸들이 투구 중에 바진 경우, 투구 팀이 희망하면 경기자는 그 스톤을 다시 투 구 할 수 있다.

[주석] 핸들은 완전히 스톤에서 떨어진 상태여야만 한다.

⑥스톤이 먼 쪽의 호그라인을 넘지 않은 경우는 바로 플레이에서 제외한다. 다만, 그 스 톤이 인플레이의 다른 스톤에 부딪힌 경우는 그대로 계속 플레이 한다.

⑦백라인을 명확히 지나서 정지한 스톤은 바로 플레이에서 제외한다.

⑧사이드 보드에 닿거나 사이드라인에 닿은 스톤은 바로 플레이에서 제외한다.

⑨어떠한 스톤도 그 엔드의 최후의 스톤이 정지할 때까지 측정기로 재서는 안 된다. 다 만, 스킵의 요청에 따라 그 스톤이 인플레이 상태인가, 아닌가를 심판이 정할 때는 예외 로 한다.

[주석] 만약, 하우스 안의 스톤 위치에 따라 6피트 측정기의 사용이 불가능하고, 6시의위 치(센터라인과 백라인이 교차하는 곳)로 스톤이 인플레이인가, 아닌가 결정할 수 없는 경 우는 심판이 눈으로 보고 판단을 내리고 그것이 최종 결정이 된다.

⑩ 정해진 시트에 배정된 16개의 스톤은 스킵에 임명된 경기자가 그 엔드의 스코어에 동 의 하던가 혹은 게임의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 각 엔드 모두 투구한다.



제 5조 팀

① 경기대회의 개시 시에는 모든 팀은 4인 경기자가 모여 있어야 하며, 각 경기자는 각 엔드 2개의 스톤을 던지고 각 스톤은 자신의 대항자와 번갈아 투구한다. 팀은 5명이 등록 되고, 이 다섯 선수는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스킵이나 코치의 지시, 룰에 따라서 언제라 도 활용된다.

세계휠체어컬링선수권대회 참가팀은 공히 혼성(남녀)으로 구성해야만 한다. 경기 중인 팀의 최소한 한 명은 이성(異性)이라야만 한다. 심판장에 의해 합당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될 때는 그의 판단에 따른다.

②경기자는 링크의 빙면에 상처를 내는 신발이나 용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주석] 얼음 표면과 접촉할 어떠한 신발이나 용구도 그 대회의 심판장이 점검하고 결점이 있는 것, 그리고 불공평하고 유리하게 사용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경우는 사용을 거부한 다. (예로서, 결점이 있는 슬라이더, 극도로 건조되어 있는 브룸, 털이 빠지는 브러쉬)

③ 라인업 카드에 명기한 플레이 투구순서는 그 시합 중 지켜져야만 한다.

[주석] 팀 멤버의 투구순서는 경기대회 개시전의 팀 미팅에 있어서 라인업 카드에 써서 심판장에게 제출할 것. 스킵 및 제 6조의 ③항에 따라 선발된 스킵 대리는 그 카드에 명 기하도록 하고 보결의 플레이어도 기재한다. 어떠한 변경의 경우라도, 그 변경이 행하여 질 시합의 적어도 30분전에는 심판장에게 새로운 카드가 제출 되어야만 한다.

④경기자가 시합 중에 플레이를 계속할 수 없는 경우, 아니면 시합 개시 시에 경기를 할 수 없는 상태인 경우는 그 팀의 스킵은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a) 남은 경기자로 진행 중인 시합을 종료 시킬 수 있고, 다음 시합을 시작할 수 있다. 그 경우는 최초 2명의 경기자가 각 엔드 3개씩의 스톤을 던진다.

(b) 자격이 있는 보결(후보)경기자를 진행 중인 경기의 다음 엔드 시작 때나 어떤 차기 연속경기 시작 때에 기용할 수 있다. 경기순번은 스킵이나 코치가 임의대로 변경할 수 있 으나 심판장에게 새 순번과 라인업체인지카드를 제출해야 한다. 수정된 경기순번은 그 경 기의 자연 엔드까지 계속 적용된다. 4명의 선수만이 등록된 경우에는, 자격 있는 후보선 수를 팀의 5번 선수로 등록하고, 동인한 조건 하에 들일 수 가 있다.

[주석] 자격이 있는 후보 경기자라는 것은, 그 경기대회 규칙에 맞아야 한다.

(c) 심판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로 경기자 1인이 늦는 경우는 3인의 경기자로 시합 을 개시할 수 있다. 늦게 온 경기자는 그 시합의 다음 엔드부터 자신의 본래 포지션에 들 어갈 수 있다.

⑤ 질병, 사고 그 외의 정상이 참작되는 사정으로 시합을 못 뛰는 경기자는 그 대회의 어 떤 시합에 언제라도 복귀할 수 있다.

⑥ 한 경기대회에서는 한 팀 1인을 넘는 후보 선수는 플레이 할 수 없다.



제 6조 스킵



① 스킵은 자신의 팀에 대해서 시합의 절대적인 지시 권한을 갖는다.

② 제 5조의 ③항을 조건으로 스킵은 자신의 선택한 포지션에서 플레이 할 수 있다.

③ 스킵이 투구할 순서가 되면 라인업 카드에 명기된 스킵대리(부스킵)가 스킵이 역할을 담당한다.

[주석] 라인업 카드에 명기된 부스킵은 상대가 투구하고 있을 때 하우스 안에 있을 수 있 는 스킵 이외의 유일한 경기자이다.



제 7조 경기자의 위치



① 스킵 혹은 그 시점에서 하우스의 책임을 가지고 있는 부스킵 만이 하우스 안에 있을 수 있다. 더욱이 투구 팀의 스킵은 장소를 선택할 수가 있고 상대의 스킵으로부터 방해되 어서는 안 된다.

② 스킵과 부스킵 이외의 경기자는 하우스의 뒤에 위치해 있으면 안 된다. 스위핑 시 혹 은 스톤을 투구할 때 이외에는 호그라인과 호그라인 사이의 링크 사이드에 서 있어야한 다.

[주석] 투구하고 있지 않은 팀 멤버는 투구하는 팀을 방ㅎ, 간섭하거나 집중력을 산만하 게 하는 위치에 있거나 그와 같은 동작을 해서는 안 된다. 심판은 상대팀을 위압하는 것 같이 생각 되는 어떤 행위도 허락해서는 안 된다.









제 8조 투구



① 오른손 투구 경기자는 센터라인 좌측의 핵에서 투구하고, 외논 투구 경기자는 센터라 인 우측의 핵에서 투구한다. 잘못된 핵에서 투구한 스톤은 플레이에서 제외한다.

②투구하는 스톤은 투구 위치에 가까운 쪽의 호그라인에 도달하기 전에 확실히 손에서 떨 어져 있어야만 된다. 만일, 그에 위반한 경우는 투구한 팀의 그 스톤을 플레이에서 바로 제외한다. 위반한 스톤이 다른 스톤에 닿은 경우는 투구한 팀이 그 투구 된 스톤을 제외 하고 다른 움직인 스톤은 상대팀의 스킵이 납득하는 원래의 지점에 가능한 한 가깝게 원 위치시킨다.

[주석] 확실히 손에서 떨어진다는 것은 그 경기자가 스톤을 손에서 뗀 것뿐만이 아니고 심판이 볼 수 있도록 손에서 방해되지 않게 확실히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③ 호그라인 위반에 관하는 적용은 다음과 같다.

(a) 대회 전 미팅에서 심판장으로부터 지시가 나가고, 그것이 제1차 경고가 된다.

(b) 경기에 있어서 생기는 위반은, 어떠한 경우도 심판의 지시에 따라서 투구한 팀 이 스톤을 제외한다.

[주석] 모든 호그라인 위반은 스톤은 바로 제외되고, 그 외 움직여진 스톤은 원래의 위치에 원위치 시킨다. 어느 팀이 유리한가 어떤가는 문제가 아니다.

④ 경기자는 손에서 떨어지지 않은 스톤으로 가까운 쪽의 티라인에 도달하지 않은 스톤은 핵에 되돌려 다시 투구 할 수 있다.

⑤경기자는 자신의 순서가 되었을 때 곧 투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부당하게 시간을 소 비하면 안 된다. 심판장은 플레이가 불필요하게 지연된다고 판단할 경우는 그 팀의 스킵 에 대해서 다음 투구가 심판이 신호한 후부터 30초 이내에 시시하지 않으면 위반이 된다 는 뜻을 통고하고 그에 따라 그 스톤을 바로 제외할 것을 명한다.

[주석] 리드와 세컨드는 투구 순서가 되면 바로 투구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둔다. 서드나 스킵이 2분 안에 투구할 쪽으로 이동해 있지 않을 때는 스킵은 자기팀 선수가 30초안에 스톤을 투구하도록 통고한다.

⑥ 경기자가 상대팀의 스톤을 투구한 경우는 자기 팀의 스톤을 그 장소에 둔다.

⑦ 경기자가 순서를 잘못 알고 스톤을 투구한 경우는 그 스톤은 투구한 팀이 바로 제외 시키고 올바른 순서의 경기자에 되돌려진다. 그러나 스톤이 정지 아니면 다른 스톤에 닿 은 후까지도 착오가 인지되지 않았을 경우는 그 엔드는 틀린 것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속행된다. 순서를 놓친 경기자는 놓쳐버린 스톤을 그 엔드의 자기팀 최종 스톤으로서 투 구 한다.

⑧ 투구 순서에 착오가 있었던 것은 양 팀 스킵이 동의했지만 누가 스톤을 못 던졌는지 알 수 없는 경우는 착오를 범한 리드가 그 엔드의 자기팀 최종 스톤을 투구한다.

⑨ 같은 엔드 중에 한 팀이 2개의 스톤을 계속해 투구한 경우 상대팀 스킵은 틀린 스톤 을 제외하고, 그 스톤에 의해 움직여진 다른 스톤을 자신이 납득하는 원래 위치에 놓고 틀림이 없었던 것으로 하고 엔드를 속행한다. 틀린 경기자는 그 엔드의 자기 팀의 최종 스톤을 재 투구한다.

[주석] 그 위반이 다음 스톤이 투구 된 후에도 양 팀 모두 알지 못했다면 그 엔드는 다시 하게 된다.





⑩ 엔드 중 한 경기자가 3개의 스톤을 투구한 경우 그 엔드는 틀림이 없던 것으로 속행 되고 착오를 범한 팀의 제 4경기자가 그 엔드에서는 한 개의 스톤만 투구한다.

⑪ 세계휠체어컬링선수권대회에 있어서, 스톤은 반드시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센터라인으 로부터 딜리버리 되어야 한다. 딜리버리는 통상적인 팔에 의한 방법 또는 익스텐더큐를 이용한 투구 방식으로 해야 한다. 스톤은 반드시 인접한 호그라인에 접근하기 전에 손이 나 큐에서 확실히 릴리스 되어야 한다.



제 9조 스위핑

① 양쪽 티라인 사이에서는 달리고 있는 스톤 또는 달리고 있는 스톤에 부딪혀 움직이게 된 스톤은 자기 팀의 스톤이라면 한사람 또는 그 이상의 경기자가 스위핑 해도 상관없다. 움직이게 된 스톤이라 함은 달리게 된 스톤을 말한다.

[주석] 정지하고 있던 스톤을 스위핑 할 수 있는 것은 움직이게 된 때부터이다.

② 양쪽 티라인 사이에서는 어느 경기자도 상대팀의 스톤을 스위핑 해서는 안 된다.

③ 티라인의 뒤에서 투구 팀이 스위핑 하지 않는 것으로 정한 경우는 상대팀의 스위핑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④ 티라인 뒤에선 각 팀당 한명의 선수만 동시에 스위핑 할 수 있다. 투구 팀은 어떤 선 수라도 무방하나, 상대 팀은 스킵을 담당하는 선수라야만 하며 투구 팀 스톤이 티라인에 도착 할 때까지는 스위핑을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주석] (a) 부스킵은 스킵이 제1구째 투구를 하기 위해서 떠나기 전까지는 하우스의 책 임이 없고 그 이후부터 하우스의 책임을 가진다.

(b) 만약, 스킵이 4번째의 마지막 투구 자가 아닌 경우에는 스킵의 제 2구째 스톤이 멎은 때 스킵은 하우스의 관리를 재개한다.

⑤ (a) 스위핑 동작은 스톤의 주행 접지 면의 끝에서 끝까지 횡단하도록 하고 그 스톤의 앞에는 어떠한 이 물질을 남겨서는 안 된다.

(b) 스위퍼와 스위핑 용구는 언제나 스톤에서 확실 떨어져 있게 보이도록 해야 한다.

페널티 > 만약 팀이 위반한 경우는, 그 위반에 관계되는 스톤이 투구 측의 스톤일 때 심 판의 판단에 따라서 플레이에서 제외된다. 그렇지만 위반에 말려든 스톤이 상대측의 스톤 인 겨우는 심판은 그 스톤을 다시 놓을 것을 지시한다. 그 위치는 위반이 아니었더라면 정지 했을 것 이라고 판단되는 위치이다. 만약 위반하지 않은 측 스킵의 의견이 스톤을 원위치 시키는 것이 위반한 팀에게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는 경우는 스톤을 정지한 위치에 그대로 두어도 좋다.

⑥ 각 시합의 개시에 맞추어 각 경기자는 브룸 혹은 브러쉬 어느 것을 그 시합에서 스위 핑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정한다. 경기자는 그 시합 중은 그 브러쉬 아니면 브룸만을 스위핑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브룸 혹은 브러쉬가 시합 중에 망가진 경우는 같은 타입의 브룸 혹은 브러쉬로 교체할 수 있다. 그 교체에 대해서는 사용 전에 심판이 점검 과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⑦ 휠체어컬링경기에서는 스위핑이 허용되지 않는다.







제 10조 달리고 있는 스톤에 접촉한 경우



① 달리고 있는 스톤에 그 팀의 경기자 혹은 그 용구 등이 닿은 경우 그 닿게 된 스톤은 그 팀에 의해 바로 제거된다. 그러나 상대측 스킵의 의견이 그 스톤을 제외하는 것이 위 반한 팀에게 유리하게 되는 경우는 상대 스킵은 그 스톤에 접촉이 없었던 경우에 정지 했 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지점의 가능한 가까운 곳에 그 스톤을 놓는 것이 가능하다. 또, 그 상대 스킵은 달리고 있는 스톤에 접촉 없이 계속하고 이동했다고 생각되는 어떠한 스톤도 그 위치에 돌려놓는 것이 가능하다.

[주석] 상대측의 스킵이 접촉되어 움직여졌을 경우는 그 위반이 플레잉 엔드의 호그라인 내측에서 일어난 경우에 한한다.

② 달리고 있는 스톤에 상대팀의 경기자 혹은 그 용구가 닿은 경우는 그 스톤 팀의 스킵 이 접촉이 없었다면 정지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위치에 스톤을 놓는다.

③ 접촉된 스톤에 의해 어딘가 스톤의 위치가 바뀐 경우, 실수를 한 팀의 상대측 스 킵은 다음의 선택이 가능하다.

⒜ 접촉한 스톤을 제외하고 다른 움직여진 모든 스톤을 원래의 위치에 되돌려 놓음

⒝ 접촉한 스톤과 움직여진 모든 스톤을 정지한 위치에 그대로 둔다.



제11조 정지해 있는 스톤을 움직인 경우



① 달리고 있는 스톤의 코스에 어떤 변화를 초래했다고 생각되는 스톤이 투구 팀에 의해 서 움직여진 경우, 달리고 있는 스톤은 정지하기까지 그대로 놔두고 상대측 스킵의 판단 에 따라 그대로 놔두는 것도 가능하고 또한 바로 치우는 것도 가능하다.

⒜ 달리고 있는 스톤이 제외되는 경우, 움직여진 스톤은 모두 상대측 스킵이 그것들의 원 래 위치로 판단되는 곳에 놓게 된다.

⒝ 달리고 있는 스톤을 정지한 위치에 그대로 놔 둘 경우, 움직여진 스톤은 정지한 위치 에 그대로 두도록 한다.

⒞ 상대편 스킵은 ⒜와⒝를 거부하고 그 위반행위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멈추어졌을것으 로 합당하게 믿어지는 곳에 스톤(들)을 위치시킬(놓을) 수 있다.

② 정지해 있는 스톤의 위치를 움직여 더욱이 달리고 있는 스톤의 결과에 어떤 영향도 없 는 경우는 그 스톤은 상대측 스킵에 의해 원래의 위치에 두는 것으로 한다.



제 12조 스코어

① 시합은 득점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된다. 팀은 상대 팀의 어느 스톤보다도 티에 가까운 각 스톤에 대해서 1점씩 득점한다.

② 티에서 1.83m(6피트) 원내에 있는 스톤은 모두 득점의 대상이 된다.

[주석] 6피트 측정기는 그 엔드의 종료 시에 스톤이 하우스에 있는가, 아닌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만 사용되는 기구이다.

③ 측정의 경우 티에서 스톤의 가장 가까운 부분가지를 잰다.

[주석] 스톤의 폭은 각각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스톤의 외측으로 측정해서는 안 된다.

④ 엔드는 그 시점에서 하우스의 책임을 가지고 있는 양 팀의 스킵이나 부스킵이 그 엔드 의 스코어에 동의할 때 결정된 것으로 본다.

[주석] 동의하기 전에 스톤이 움직여진 경우는 움직여지지 않은 팀이 측정에 의해 생겼을 수 있다고 보는 어떠한 이익을 받을 수 있다. 심판이 측정에 관계된 스톤의 하나를 측정 시 움직인 경우는 스톤은 같다고 본다.

⑤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스톤이 티에 밀착해 있고 측정기를 사용해서 스코어를 결정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는 심판장이 눈으로 보고 결정한다. 만약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 엔드는 무득점으로 기록한다.



제 13조 심판

① 심판은 맡은 전 시합에 대해서 전반적인 지시권을 갖는다.

[주석] 심판은 심판장에 의해 지시된 역할을 경기규칙에 따라 행한다.

② 심판은 그것이 경기규칙에 규정되어 있는 사항인가, 아닌가에 관계없이 스킵간의 논쟁 사항의 결정권을 갖는다.



제 14조 심판장

① 심판장은 심판의 의견과 어필을 듣고 결정을 내린다. 심판장의 결정은 최종적인 것이 다.

② 심판장은 어떤 시합에도 언제라도 개입하는 것이 가증하고 그 시합의 처리에 관해서 스스로 적정하다고 생각한대로 지시를 내리는 권한을 갖는다.



제 15조 일반적 사항

① 경기규칙에 다라 커버 되어 있지 않은 어떠한 사항이 일어나도 심판에 의해 공평한 결 정이 내려진다.

[주석] (ex) 투구에 즈음해서 외부로부터 신체에 대해 혹은 주행 중의 스톤의 코스에 대 하여 방해가 있으면 투구 팀이 희망한다면 다시 투구 할 수 있다.

② 페널티를 동반하는 모든 상황에 대해서 대회전의 미팅 시에 경고가 내려진다.

③ 대회전의 미팅에는 모든 팀, 심판장 및 Rule 위원회 위원장 또는 그 지명자가 출석하 는 것으로 한다.

[주석] 모든 팀 선수와 코치는 대회 전 미팅에 출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 16조 도핑

① 알고 있든 모르든 간에 모든 팀의 근육 증강 호르몬제나 흥분제를 사용하는 것을 금한 다.

② 경기자는 대회전·대회중·대회후의 도핑테스트를 받아야 하는 것에 따라야 한다.

③ 도핑테스트에서 양성반응의 경기자는 그 금지 약물의 효과 기간으로 보이는 동안은 그 이후의 대회에 출전하는 것이 금지된다.

④ 약물테스트를 거부한 경기자는 그 대회 출전은 금지된다.



제 17조 흡연

세계선수권대회 및 그 예선시합에 있어서 플레이구역 범위 내에서는 흡연할 수 없다.





제 18조 야유 혹은 불쾌한 언어

세계선수권을 비롯한 모든 대회에 있어서 참가하고 있는 경기자는 플레이구역에 있어서는 어떠한 때라도 야유나 불쾌한 언어 사용은 엄금한다. 어떠한 위반이라도 위반한 경기자에 대해서는 연맹이 출장정지 처분한다.



제 19조 워밍업 시간

① 모든 세계선수권대회에 있어서 각 팀은 각 시합 개시 직전에 플레이하는 링크에서 심 판장의 지시에 따라 워밍업을 할 수 있다.

② 워밍업 직전에 심판이 한쪽 면이 밝은 색이고, 다른 쪽 면이 어두운 색인 원형 물을 각 팀의 대표 앞에서 토스한다. 토스에 이긴 팀이 1엔드에서 라스트 스톤을 가질 것인가 를 결정한다. 그 후의 엔드는 전 엔드에서 이긴 팀이 선공한다.

③ 제1엔드에서 라스트 스톤을 가진 팀이 먼저 워밍업 한다.

④ 연습시간 후에는 다시 페블링하지 않고 아이스 청소만을 행한다.

⑤ 워밍업에 관한 자세한 시간 및 사용시간에 대해서는 팀 미팅 시 심판장에 의해 통보 된다.



제 20조 연기

① 어떤 이유로 인해 시합이 다른 시간으로 연기되거나 시합이 일시 중단된 경우는 시합 은 중단된 시점부터 계속 된다.

[주석] 심판장은 출석한 연맹의 주요 임원에 의해서 아이스의 상태가 부적당하다고 선언 되면 시합 혹은 시합의 일부는 일지 중단하고 나중으로 돌린다. 그 시간과 아이스의 판단 은 위의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







































세계선수권대회 대회규정

“RULES OF COMPETITION"



1. 세계컬링선수권대회 경기 규칙은 세계컬링연맹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규칙으로 한다.



2. 세계 컬링연맹은 각 세계컬링선수권대회에 대해서 연도마다 각 세계컬링선수권대회가 개최되는 바로 전년의 12월31일까지 심판장을 임명한다. 또, 어시스턴트 심판도 연맹이 임명한다. 그 임무에는 보수를 지불한다.



3. 세계컬링선수권대회를 통해서 경기규칙에 관련하는 모든 사항은 심판에 의해 재정된다. 심판의 판단에 대해 어필이 있는 경우는 심판장의 결정이 최종적으로 적용된다.



4. ⒜ 세계컬링선수권대회 출전 팀은 그 해당국이 정한 적절한 남자 또는 여자 경기대회의 국내 챔피언이어야 한다.

⒝ 국가대표팀이 세계컬링선수권대회에 출장할 수 없는 경우 또는 출장 의사가 없는 경 우에는 당 해국 컬링협회는 다른 팀을 세계컬링선수권대회에 그 나라 대표로 추천할 수 있다.

⒞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에 있어서 경기자격은 대회 개최 직전 년도 6월 30일 현재 로 만 21세 미만이어야 한다.

⒟ 세계시니어컬링선수권대회 출전자격에 있어, 선수는 대회 개최 직전 년도 6월 30일 현재 만 50세 이상이어야만 한다.





5. 경기자의 의복이나 용구에 부착하는 광고는 연맹이 수시 공포하는 가이드라인에 엄밀하게 준해 허가된다. 연맹은 곡자 재량으로 세계컬링선수권대회의 플레이에 적당하지 않고 용인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의복이나 용구의 사용을 금할 수 있다.



6. 세계컬링선수권대회의 일정은 연맹의 이사회가 제정한다.



7. 각 선수권대회에 출장하는 국가대표팀은 그 경기대회 개시의 적어도 14일전까지 신고 하지 않으면 안 된다.



8. 세계컬링선수권대회에 있어서 국가대표팀의 각 선수는 자기나라 컬링협회의 성실하고 선량한 멤버이어야 한다.



9. 세계컬링선수권 대회의 각 경기는 10엔드, 세계시니어컬링선수권대회와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는 각 8엔드, 세계휠체어컬링선수권대회는 6엔드로 한다. 만약 팀들이 각 10엔드, 8엔드 또는 6엔드 종료 후 합계점수가 같을 경우에는 1엔드의 엑스트라엔드르 전부 경기하여 승패를 가린다. 엑스트라엔드에서도 양 팀의 우열이 가려지지 않을 때는 우열이 가려질 때가지 엑스트라엔드 경기를 계속한다.





10. 세계컬링선수권대회에서는 라운드빈(리그전) 경기는 6엔드, 준결승과 결승전은 8엔드 이상 하여야 하며 세계시니어컬링선수권대회,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 그리고 세계휠체어컬링선수권대회는 6엔드 이상 하여야 한다.



11. 예선시리즈는 리그전을 행하고 각 팀은 다른 모든 팀과 대전한다. 다른 팀에 비해 확실하게 우위의 성적으로 리그전을 종료한 팀은 준결승전, 결승전에서는 모두 코인토스 없이 라스트 스톤을 갖는 것으로 한다. 예선 리그의 각 팀의 승패 수에 차가 있는 것을 말한다.



12. 준결승전에 진출하는 팀이 동률인 경우에는 엑스트라 게임을 실시하고 이기든가 지든가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진출 또는 탈락하는 것은 없다.



13. 챌린지를 받는 나라를 결정하는 경우 필요에 다라서 타이브레이크 시합을 행한다. 챌린지를 받는 위치의 팀은 엑스트라 게임에서 이기는 것 외에는 챌린지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14. 라운드로빈(리그전) 시리즈가 종료한 시점에서 동순위의 팀이 있고 준결승전을 위해 또는 타이브레이크 시합을 위해 랭킹 부여가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의 선택방식이 순서대로 적용된다.

⒜ 동순위 팀 간의 시합기록을 랭킹 결정에 사용한다.

⒝ 3팀 혹은 그 이상의 팀이 동순위인 경우도 더욱이 동순위 팀 간의 시합기록에서 몇 개의 팀의 랭킹부여가 되어도 모든 랭킹부여가 되지 않는 경우는 그 랭킹부여가 되지 않는 팀 간의 시합기록을 사용해 랭킹부여를 실시한다.

⒞ ⒜에 의해서도 ⒝에 의해서도 랭킹부여가 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의 방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그 팀의 마지막 라운드로빈 경기에서 동률의 가능성이 있는 팀과 각 팀 4명의 선수 전원이 스위핑이 허과되는 한 개씩의 드로우 샷을 던진다. 스코어링 포지션(하우스)에 도달했다고 판단되는 스톤은 티에서부터 거리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스코어링 포지션에 도달하지 않은 스톤은 185.42cm로 기록한다. 스톤이 티에 너무 가깝게 도달하여 측정이 곤란한 경우는 그 거리는 0cm로 기록된다. 각 팀의 누적 거리는 심판장에 의해 기록된다. 가장 짧은 거리의 팀이 가장 높은 순위에 랭크되며, 이로서 순위가 결정된다.



15. 모든 시합에 대해서 각 팀은 동일한 유니폼을 착용한다. 모든 상의에는 허리 라인보다 위의 등에 2인치의 문자로 선수의 성과 2인치 또는 2인치보다 큰 무자로 국명이 식별되도록 부착해야 한다. 짙은 색의 핸들을 사용하는 팀은 짙은 색의 유니폼을 착용하고 엷은 색의 핸들의 스톤을 사용하는 팀은 엽은 색의 유니폼을 착용해야 한다. 상기 고유의 시별 없이는 플레이는 허가 되지 않는다.



16. 시합의 플레이 중 전자통신장치를 사용해서 선수와 코치 사이에 회화를 해서는 안 된다.





17. 보도관계 및 공중이 식별할 수 있도록 팀은 국명과 스킵의 이름으로 불려진다.



18. 금메달은 결정전의 승자에게, 은메달은 결승전의 패자에게 수여된다. 동메달은 각 준결승전에서 패한 팀이 경기하여 승자에게 수여된다.



19. 시합의 제 5엔드 종류 후 심판장에 의해 지시된 짧은 휴식이 있고, 그 동안 아이스가 청소되고 코치는 자신의 팀과 미팅이 허락된다.



20. 세계선수권대회 종류 후 심판장은 룰위원회 위원장에게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시합방법



21. ⒜「프리가드 존」이란 것은 호그라인과 티라인 사이의 하우스를 제외한 영역을 말한 다.

⒝ 어느 엔드에 있어서도 처음 4개의 스톤의 플레이가 끝나고 정지하기까지는 그 존재 안에 놓여 있는 스톤을 상대팀은 쳐낼 수 없다. 상대팀에 의해 플레이에서 제외된 스 톤은 즉시 원래 위치로 놓는다. 그리고, 위반한 스톤은 플레이에서 제외시킨다. 그 위 반에 의한 결과로서 위치가 바뀐 다른 스톤은 원래 있던 자리로 원위치 시킨다. 그것은 위반한 팀의 상대 스킵이 납득하는 위치에 놓아야 한다.

⒞ 하우스 안의 스톤은 통상 경기규칙이 그대로 적용된다. 경기규칙 제4조 9항에 상관 없이 스톤이 하우스 안에 있는가 어떤가를 구별하기 위해 심판이 계기로 측정해도 좋 다.

⒟ 다른 모든 사항은 통상의 경기규칙이 적용된다.



게임 타이밍



22. ⒜각 팀은 10엔드의 경우 플레이타임으로 73분이 주어진다.

이 시간은 기록되어 양 팀은 시합 중 언제라도 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주석] 플레이타임은 「팀이 스톤을 가지고 플레이에 들어가 그 스톤과 다른 모든 스 톤이 자연스럽게 정지하고 다른 팀에게 플레이 구역을 비켜주는데 필요한 총 시간」으 로 정의된다. 따라서 팀의 시간은 스킵 혹은 부스킵이 백라인을 넘어 상대팀에게 아이 스를 인계하기까지 카운트가 계속된다. 한 엔드 통상의 과정에서는 데드 타임은 없다. 한쪽 시계 또는 다른 쪽의 시계는 라스트 스톤이 정지하기까지의 모든 시간을 계속해서 카운트 하도록 한다.

⒝ 5엔드 종료 후에 제외한 1엔드에서 9엔드까지의 각 엔드 종료 후에는 1분간의 데드 타임(어느 팀의 시계도 진행 안 됨)이 주어진다.

[주석] 이 1분은 그 엔드의 스코어를 양 팀이 동의한 시점에 시작된다. 메이저 계측이 필요한 경우는 1분은 계측이 종료된 때부터 시작된다. 양 팀은 1분 종료 이전에 플레이 를 개시하여도 상관없다. 이 경우는, 시계는 제 1구의 스톤이 백스윙이 톱지점에서 시 작된다.

③ 제 5엔드 종료 후, 7분간 데드타임이 주어진다.

[주석] 양 팀은 이 시간에는 코치와의 대화가 허락되고, 동시에 아이스가 청소된다. 양 팀에게 남은 시간(데드타임)이 끝나기 1분 전에 통고되고, 이때 양 팀은 시합 재개의 준 비를 하고, 그 신호 후 언제라도 시합을 시작 할 수 있다. 만약 팀이 7분 종료 전에 제 1구를 시작하는 경우는, 첫째 스톤의 백스윙의 톱지점에서 시계는 스타트 된다. 그렇지 않으면 시계는 7분 종료 시점에서 스타트 한다.

⒟ 각 팀은 엑스트라엔드를 제외하고 경기에 있어 1분간의 타임아웃을 2번 요청할 수 있다. 각 엑스트라엔드에ㅅ는 1분간의 타임아웃을 요청할 수 있다. 타임아웃은 엑스트라엔드나 엑스트라엔드에서 다음 엑스트라엔드로 이월하여 사용할 수 없다. 코치와 협의하기 위해 요청된 타임아웃은 코치가 경기장의 아이스 표면 위에 도착한 시점부터 시간이 계산된다. 계시용 시계는 선수부상이나 규정 위반행위 등이 발생하여 경기임운이 관여하는 동안에는 정지된다.

[주석] 팀이 타임아웃을 얻고자 할 때에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손으로 “T"자를 나타낸다.

⒠ 엑스트라 엔드가 필요한 경우는, 각 팀은 10엔드 종료 시 남은 시간과 관계없이 플레이타임으로써 10분이 주어진다.

[주석] 이 할당 시간은 모든 엑스트라엔드에 적용된다. 통상은 제 10엔드와 제 11엔드의 사이에 3분간 데드타임이 주어진다. 이것은 텔레비전 인터뷰나 그 외의 납득할 만한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각 팀은 자기 팀에게 주어진 시간 틀 내에서 시합을 종료하여야 한다.

[주석] (i) 시합은 한쪽 팀이 수리적으로 탈락하는 때에 종료한다. (즉, 타이 또는 이기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것보다 인플레이 스톤이 적은 경우나, 투구하기 위하여 남아 있는 스톤이 적은 경우)

(ii) 게임 최종 tit이 도중에 팀의 시간이 다한 경우는 (스톤의 시계가 00:00에 되기 전에 백 스위의 톱지점에 있는 경우), 스톤은 진행을 종료하고 그 결과는 득점의 대상이 된다.

<페널티> 시합 종료 전에 팀이 가진 시간이 다 된 경우는 그 팀은 그 시합을 몰수(패)당한다.



라운드로빈 추첨

23. 시합의 추첨과 일정은 선수권대회위원회가 조직위원회와의 협의에 따라 각 대회에 적합하도록 결정한다.



타이브레이크 차트

24. 타이브레이크 시합에서 사용하는 차트의 복사는 각 시합에 앞서 사무국에서 입수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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